본문 바로가기
F4비자 관련

[한국 휴대폰] 해외 시민권자가 임시로 한국 전화번호 받고 데이터, 문자, 통화 하는 방법 및 후기

by 한미인 2023. 12. 28.

미국시민권자가 한국에서 휴대폰을 이용하려면? F4 비자를 받기 전 단기간 한국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한국 여행 중에도 유용하게 쓰이며 임시(휴대) 폰 대여도 가능하다. 전화와 문자는 물론 와이파이 도시락이 없이 데이터 이용도 가능하다. 

 

본 문서는 F4 비자 신청을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준비 과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작성한 글이다. (2023년 기준) 따라서 개별 상황에 맞게 철저히 알아보고 준비할 것을 강조하며, 본 내용으로 인한 결과에 대해선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부탁드린다. 질문 및 조언은 댓글 아닌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직접 상담을 권장한다.

 

 

 

나는 한국에 오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Tmobile을 해지했기 때문에 로밍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다. 게다가 한국에서 휴대폰을 개통하려면 먼저 F4비자와 외국인번호를 발급받아야했다. 그래서 지난 한국 여행 때처럼 인천공항에서 유심칩을 대여해 임시 (휴대폰) 전화번호를 사용하기로 했다.

 

 


 

인천공항 로밍센터

인천공항에는 외국인이 임시 핸드폰이나 유심카드를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통신도 KT, LG U+, SKT 모두 가능하다. '로밍센터'라 불리며 와이파이 대여도 가능하다. 여객터미널 곳곳에 있어 찾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만 대부분 밤 시간에 문을 닫으며, 각 통신사마다 한 곳씩만 24시간으로 오픈해 둔다. 

 

휴대폰 대여시 

일반폰이나 스마튼폰으로 임대 가능하며 기기 대여료와 이용요금이 따로 붙기도 한다. 스마트폰 대여시 몇 십만 원의 임대 보증금을 낼 수 있다. 이 보증금은 이용요금을 결제해야 환급받을 수 있다. 반납할 때는 직접 방문하거나 택배로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유심칩 대여시 

'선불유심', '선불폰'이라고도 불리는데, 한국에서 통화나 문자를 할 수 있도록 유심카드를 대여받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본인이 외국에서 쓰던 폰에 유심카드만 바꿔 넣어 그대로 쓰는 것이다. 외국에서 eSIM을 사용한 게 아니라면 기존의 유심카드를 빼내기 때문에 외국에서 오는 통화나 문자는 못 받는다. 참고로 폰은 unlocked 되어있어야 한다. 

 


 

KT 로밍센터 SIM 대여

나는  이곳에서만 SIM카드를 대여하는데 이유는 KT 요금제는 통화/문자/데이터가 모두 포함되기 때문이다. 현재 다른 통신사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가 한국에 도착했을 때 다른 통신사 로밍센터는 데이터만 제공했던 걸로 기억한다. 물론 KT 로밍센터에서도 데이터만 사용가능한 Prepaid Data SIM이 있기는 하다. 

 

이용료는 날수에 따라 다르며, 3일부터 90일까지 다양한 편이다. 매일 3GB의 데이터를 받게되며 하루 사용량을 다 써도 속도만 느려질 뿐 데이터는 계속 이용 가능하다. 

 

SIM Card(유심칩)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핸드폰에 직접 껴서 쓰는 SIM 카드는 USIM(유심)카드(혹은 칩)라 불린다. eSIM은 카드 없이 연결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유심카드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다만 eSIM은 최신 핸드폰만 가능하다. 

 

 

KT 로밍센터 팁

Prepaid SIM이나 Prepaid Data SIM을 30일, 60일 혹은 90일 사용 후 30일 재결제할 경우 50% 할인해 준다! (2023년 기준) 재결제는 홈페이지로도 가능한데, 처음 받은 SIM 카드의 Contract number가 필요하다.